다문화가정 아버지 측의 외국어 교육 보다는 어머니 쪽의 한국어교육이 좀 더 시급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. 특히 이주 5년 미만의 여성의 경우 그 문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유아기의 자녀와 동반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. 전혜경(2009),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언어이해능력이 자
멘토링 등을 통한 학생들의 한국어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지원. 둘째, 다문화 이해 제고를 위한 관련 교과(도덕, 사회) 및 개정 교육과정에 타 문화 이해, 존중 관련 내용 반영. 셋째, 정책연구학교 운영(12개교), 다문화교육 관련 전문 연구, 개발을 통한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재 및프로그램 등을
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동체의식 함양
멘토링, 자원봉사단 등
지역사회민간자원
활용프로그램
지역사회 내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이 통합적, 체계적,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서비스 제공기관 연계
한국어교원자격증(KSL자격증)‘을 소지한 현직교사가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반을 담당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시행할 예정이다.(’06년 예고 후 ‘07년 시행)
② 현행 교과서를 검토•분석하여 결혼이민자, 외국인 근로자 등 사회적 소수자를 포용하는 교육과정, 교과서를 개발
프로그램 운영
② 교육․문화활동
- 의사소통과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한국어교육
-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생활문화교육과 체험
- 정보화시민으로서의 소양을 위한 정보화교육
- 이주여성지도력개발을 위한 열린 교육프로그램
- 다문화사회를 열어가는 자원 활동가 교육
- 성폭력/가정폭력 예
통한한국어교육
+ 집합교육 : 언어별 · 수준별로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 실시 중
※ 전국 100개 결혼이민자지원센터에서 초 · 중 · 고급교육 실시
+ 방문교육 :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“찾아가는 서비스” 실시
※ ’08년 한글교육지도사 960명, 5,760 가정 지원계획
+ 온라인교육 : 한국디지털
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.
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‘국가’와 ‘민족’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,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.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, 혼혈인, 국제결혼가
이주가 관심의 대상이 됨에 따라 이주의 여성화 현상과 함께 결혼을 통한 이주가 생존과 꿈의 대안으로 선택되는 현상
? 한국 다문화 가족의 특성
1) 2006년 4월을 기준으로 큰 변화를 겪었다고 볼 수 있다.
① 다문화정책 기조라는 측면에서 국익 우선의 원칙에서 인권보장도 고려하는 방향
통합 서비스 제공*한국어교육, 다문화사회 이해교육, 가족교육, 상담, 자조집단 육성 지원, 결혼이민자 역량강화, 전문인력 양성 등
▶기본방향
-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교육ㆍ상담ㆍ문화 프로그램 등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결혼이민자의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가족생활 지원